-
보금자리론 소득 서류, 주택가격 시점, 묵시적 갱신카테고리 없음 2024. 11. 13. 21:24
오늘은 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서 내가 궁금했던 점들과 주택금융공사의 Q&A를 통해 답변 받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자격요건이나 대출 상품은 자료도 다 있고 명시도 돼 있긴 한데 왜 이렇게 내 상황에 비춰보면 궁금한 게 하나둘씩 생기는지 모르겠다 ㅎㅎ
큰 돈이 움직이는 만큼 확실하게 해놓고 싶은 마음 때문이겠지...
아무튼, Q&A로 넘어가보자
1. 현재 미혼, 1인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상 소득 7천만원 이하면 되는 거죠?
사실 대출상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 바로 소득기준이다.
세전인지, 세후인지, 세전이라면 어떤 서류 상의 숫자가 7천만원을 넘으면 안 되는 것인지.. 궁금했다.
그리고 나는 이직을 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산정이 되는 것인지도..
답변은 이렇게 왔다.
→ 답변일 현재 소득기준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현재 유지중인 소득을 기준으로 2개년 소득을 확인해야 하함
- 신청일 기준 현재 유지중인 소득 발생기간이 1년 이하로 2개년 소득확인이 불가한 경우, 동 1년 이하의 소득을 연환산(단, 상시소득이 아닐 경우 10% 차감)
- 신청일 기준 현재 유지중인 소득 발생기간이 1년 초과 ∼ 2년 미만인 경우, 1년 미만 소득을 연환산(상시소득일 경우 최근년도 소득 산정)
- 신청일 기준 현재 유지중인 소득 발생기간이 전년도, 전전년도 소득 모두 입증 가능할 경우 2개년 소득 확인(상시소득일 경우 최근년도 소득 산정)
상시소득 여부는 근로소득의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으로 확인 가능하십니다.나는 그냥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을 2개년씩 준비해서 제출했다. 이 금액들의 합이 7천만원을 넘는지 보면 된다.
2. 대출심사 및 진행 시점에서 미혼인 경우 위 조건대로 대출이 진행되는 거죠? 즉, 혼인신고 후 소득조건이 넘게되었을 경우 조기상환, 대출 회수 없는거죠?
→ 답변일 현재 보금자리론 업무처리기준 상 대출신청일 기준으로 소득요건을 산정하고 있습니다.상관없단다. 사실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돌다리도 두들겨보자는 심정으로 다 물어봤다 ㅎㅎ
3. 전세보증금 반환 용도로 대출받고자 하는데 21년 12월 최초 계약 후 23년 12월 묵시적 갱신했음, 이 경우 21년 최초계약서로 검토 가능한거죠?
→ 답변일 현재 보금자리론 업무처리기준 상 최초 임대차계약서에 묵시적 갱신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 최초 임대차계약서로 서류 제출 가능하십니다.혹시 암묵적 갱신을 했던 분들은 일단 최초 계약서를 제출하면 된다.
4. 24년 12월 20일 현재 세입자 퇴거, 주거지 가격이 계속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LTV의 기준이 되는 집값이 대출 심사 완료 시점 기준인지 아니면 대출 실행 기준인지 궁금합니다.→ 답변일 현재 보금자리론 업무처리기준 상 주택가격 기준은 승인일 기준입니다.
다만, 승인일 시세정보가 6억원을 초과하더라도 시세정보를 6억원으로 간주하며, 이 경우에도 승인일 시세정보가 9억원을 초과할 경우 취급불가합니다.
승인일을 기준으로 해서 주택가격 및 LTV가 정해지는 것이니 참고하면 된다.
5. 세입자 퇴거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어야 된다고 알고 있는데 어떤 서류들일까요? 미리 세입자에게 고지해놓으려고 합니다.→ 전입세대열람표 등으로 세입자 퇴거를 증빙하시면 되오나, 정확한 내용은 대출실행 금융기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내용은 실제 대출이 실행되는 은행에 가서 문의하면 된다고 해서 일단 그냥 넘겼다.
심사하는 데는 영업일 기준으로 8일~10일 걸린다고 했고 신청은 희망하는 대출실행일 기준으로 -70일~-30일 사이에는 진행을 해야 되니 참고해서 신청하면 된다.
보금자리론 Q&A 끝!